생명사역제자훈련이란?

제자훈련 지침서01.jpg


나는 목회에 관한한 고(故) 옥한흠 목사를 가장 존경한다. 옥한흠 목사는 한국교회뿐 아니라 세계교회에 제자훈련 목회의 원리와 실제를 파급시켰다. 나도 옥한흠 목사의 제자훈련 목회를 본받아 지금까지 목회를 하면서 목회의 보람과 행복을 맛보고 있다.

 

나는 옥한흠 목사가 제자훈련 목회의 근거구절로 삼은 마태복음 9장 35절을 내가 전개하는 생명사역의 근거구절로 삼았다. 마태는 예수께서 하신 생명사역을 마태복음 4장 23절과 9장 35절에서 요약했다. 나는 그것을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생명사역’으로 보고 대구동신교회에서 생명사역을 전개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나는 국제제자훈련 CAL 세미나 20주년 기념 강좌를 부탁받았다. 옥한흠 목사의 제자훈련이 다음 단계로 전진할 수 있도록 강의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선뜻 마음이 내키지 않았다. 목회 면에서 옥한흠 목사의 ‘제자’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는 내가 제자훈련의 거성 옥한흠 목사의 제자훈련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과 현실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보고 말할 것은 말해야 하기 때문에 용기를 내서 강의를 준비하고 강의를 했다.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 강의현장에 옥한흠 목사도 앉아 계셨다.

 

그 때 내 강의의 핵심 명제는 ‘예수의 원본 제자훈련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옥한흠 목사는 학생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교회론 정립과 함께 기성교회에 접목해서 성공했다는 면에서 굉장한 공헌을 했다. 그러나 학생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은 예수의 원본 제자훈련과 좀 거리가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가령 마태복음에 기록된 예수의 제자훈련은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 예수께서는 하나님 나라 중심의 제자훈련을 하셨다.
* 예수께서는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생명사역 제자훈련을 하셨다.
* 예수께서는 성령의 무제한 충만으로 훈련을 하셨다. * 예수께서는 마귀와 악령들과 영적인 전쟁을 하셨다.
* 예수께서는 산상보훈, 선교훈화, 천국비유, 공동체 훈화, 종말훈화 등을 가르치셨다.

 

나는 기념강좌에서 옥한흠 목사의 제자훈련은 위의 특징을 드러내는 면에서는 약한 부분이 있다는 말을 했다. 우리는 옥한흠 목사의 제자훈련을 보완해서 예수의 원본 제자훈련을 살려야 한다고 강의했다.

 

강의가 끝난 후에 옥한흠 목사는 “권 목사님의 평가가 맞습니다. 제자훈련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권 목사가 생각한 대로 제자훈련 책을 쓰시고 그런 제자훈련을 해 주세요.”라고 말씀해 주었다. 나는 그때 옥 목사님의 겸손한 모습에 무릎을 꿇고 싶을 정도로 존경심을 느꼈다.

 

그 후 제자훈련 철학을 밝히는 책을 쓰려고 했지만, 그것보다는 내가 하는 ‘생명사역’을 책으로 쓰고, ‘생명사역 제자훈련’ 교재를 쓰면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제자훈련을 제자훈련과 사역훈련으로 나누어 할 때, 사역훈련 부분에서는 베드로전서 4장 11절의 구분에 따라 ‘말씀 은사’와 ‘봉사 은사’로 구분해서 ‘말씀 사역 훈련’과 ‘봉사 사역 훈련’으로 나누어 하는 것이 좋겠다 싶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생명사역’이라는 책을 이미 냈고, 내가 하고 있는 생명사역을 ‘제자훈련’ ‘사역훈련’ 교재로 적용하게 되었다. 제자훈련과 사역훈련 교재를 쓸 때 나의 동역자 배준현 목사가 내가 그 동안 대구동신교회에서 해 온 예수의 ‘생명사역’을 적용하는 차원에서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제자훈련과 사역훈련 교재가 나오기까지 최선을 다한 배준현 목사와 다른 동역자들, 그리고 대구동신교회 생명사역훈련원 팀원들과 교역자 당회원 및 모든 성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8년 1월 비전산 자락에서 대구동신교회 권 성 수 목사
XE1.7.5.7 Layout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