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사역훈련원이란?

생명사역훈련원이란?

대구동신교회 생명사역훈련원은 권성수 목사님이 14년간 총신신대원의 신학교수로, 17년간 대구동신교회의 담임목사로 사역하면서 정립한 생명사역과 훈련철학의 결정체입니다.

생명사역은 마태복음 9장 35절에 기초한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사역입니다. 생명사역을 펼칠 구체적인 5대 영역으로는 선도(전도), 예배, 교제, 교육(훈련), 봉사 3등이 있습니다.

훈련철학은 성경(Bible)을 강해(Exposition)하고 그에 기초한 성경적인 양욱과 훈련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성령(Spirit)을 통한 삶의 변화(Transformation)를 추구하는 BEST(Bible, Exposition, Spirit, Transformation) 정신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훈련으로는 BEST 성경대학, 전도폭발훈련, 제자양육원, 제자훈련원, 순장훈련 등이 있습니다.

대구동신교회는 권성수 담임목사님의 생명사역과 훈련철학으로 ‘안된다, 어렵다‘라는 대구에서 ’된다, 쉽다‘라는 환희의 목회를 경험하였습니다. 생명사역훈련원은 권성수 담임목사님의 생명사역과 훈련철학을 함께 나누면서 한국교회를 기쁘게 섬길 것입니다.

이 사역은 하나님께서 한국교회를 위해서 대구동신교회에 주신 또 하나의 사명입니다. 이 사명을 이루기 위해 생명사역훈련원은 수많은 형제교회들과 목회자들을 섬길 것입니다. 대구동신교회 생명사역훈련원이 흩어져있는 수많은 한국교회를 건강하게 세우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생명사역훈련원 Q&A

Q. 생명사역이란 무엇입니까?

A. 생명사역이란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사역입니다.
마태복음 9장 35절에 예수님이 하신 사역이 나옵니다.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는 교육사역,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는 전파사역,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는 치유사역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사람을 살리는 전파사역과 복음으로 사람을 키우는 교육사역과 복음으로 사람을 고치는 치유사역을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복음으로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생명사역은 마태복음이 제시하는 예수님의 사역 총괄입니다. 예수님의 교육, 전파, 치유 사역은 예수님의 사역의 총화이기 때문에 목회 사역의 철학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목회철학을 생명사역으로 정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계기로 생명사역을 목회철학으로 삼으셨는지요?

A. 목회에 있어서 신학적 균현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과 성령의 균형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창세기 1장)과 부활의 능력(에스겔 37장)이 그 속에 살아 숨 쉬는 능력의 말씀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생명과 능력의 말씀이기 때문에 성경을 설교하면 반드시 회심(conversion)과 성숙(maturiy)이라는 생명의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생명의 해석학’이라고 부릅니다. 목회자와 평신도가 성경을 가지고 생명의 변화를 일으키시는 하나님의 대변자와 수혜자가 되기 위해서는 성령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성령과 성령의 두 기둥을 제대로 세운다는 차원에서 목회철학을 세울 때, 그 토대를 BEST로 다져야 합니다. BEST의 B는 성경(Bible)고, E는 강해(Exposition)이고, S는 성령(Spirit)이고, T는 변화(Transformation)입니다. BEST는 ‘성경을 풀어서 성령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생활의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성경을 이론적으로만 알게 해서는 안 됩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성경을 생활 속에 적용하셔서 신자의 삶이 반드시 성경대로 샂는 방향으로 변해야 합니다. 한국교회 제자훈련의 대부 겸 태두 옥한흠 목사님께서 마태복음 9장 35절 말씀을 목회의 근거구절로 삼은 것을 놓고, 평소의 성경과 성령의 균형이라는 신학적인 관심에 따라 고심하고 정리해서. 저도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생명사역을 목회의 근간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Q. 예수님의 생명사역을 대구동신교회의 목회현장에 접목시키셨는데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어떤 변화들이 있었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대구지역에서는 목회는 안 된다!”,“부흥하기 어렵다!”,“몇 년 못 버티고 나간다!”라고 했지만 생명사역을 통해 “되는 목회, 쉬운 목회, 부흥하고 성장하는 목회‘를 하면서 환희의 목회를 맛보았습니다.

설교를 듣고 자신의 뇌세포까지 변화된다고 고백한 성도, 훈련을 통해 바른 진리를 깨닫고 자신의 생활이 변했다는 성도, 불임과 난임 판정에도 불구하고 아기를 순산한 성도, 암세포 절개수술을 위해 병원 침상에 누었지만 바로 그 순간 암세포가 없어진 성도, 두통과 어지럼증으로 고생했지만 금요기도폭풍집회에서 깨끗하게 치유된 성도 등의 고백이 목회연자에서 들렸습니다. 성경을 통해 성령으로 변화된 사람들이 지난 18년 동안 800명에서 8000명으로 불어놨습니다. 교회예산은 2018년 기준으로 13배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지금 50여명의 부교역자들이 함께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생명사역에 목숨을 걸고 있습니다.

Q. 올해에는 대구동신교회를 넘어 전국 교회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생명사역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것인지요?

A. 전국에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많은 분들이 목회의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를 토하고 설교를 외치지만 변하지 않는 성도를 만나고 있습니다. 눈물로 기도하며 새벽을 깨우지만 방향을 읽고 탈진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찬양으로 하늘을 울리지만 예배당을 홀로 지키고 있습니다. “안 된다”.“어렵다”라는 소리를 좌절하고 낙심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목회에 희망이 있습니다. 아직도 교회에 소망이 있습니다. 제가 “해 보니까 되더라!”는 예수님의 생명사역 목회를 통해 전국교회의 목회자들에게 “나도 하면 된다.”는 의욕과 희망을 심어주고 결과적으로는 생명사역을 통해서 목회의 환희를 체험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4월 29일(월)~5월1일(수)까지 2박3일 동안 대구동신교회 본관에서 300명의 목회자(담임교역자 및 부교역자)들을 대상으로 “2019 제5회 생명사역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부교역자들과 많은 성도님들이 함께 기도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생명사역컨퍼런스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환희의 목회는 어떤 것인지요?

A. 대구동신교회에서 생명사역을 통해 경험한 성장목회, 말씀목회, 훈련목회, 힐링목회, 동역목회, 전문목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환희의 목회는 다름 아닌 예수님과 함께 하는 목회입니다.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5장 7절과 11절에서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는 어느 목회현장에서와 같이 고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과 동행하는 목회를 통해서 생명목회의 환희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17년간 양적 질적 성장목회. 말씀의 능력으로 사람들이 변화되는 말씀목회, 생명사역자로 훈련받고 훈련시키는 훈련목회, 신학과 목회의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균형목회, 지교회 생명사역을 위해 훈련을 지원하는 동역목회, 분야별로 전문 부교역자들이 목숨을 걸고 사역하는 전문목회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생명사역컨퍼런스를 통해 환희로 목회하시는 분들이 한국교회에 많아지길 기도하겠습니다. 끝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생명사역자로 환희의 목회현장을 만나길 원하십니까? 그럼 ‘5도록’을 기억하십시오. “오도록-사귀도록-배우도록-해보도록-맡도록‘입니다. 생명사역컨퍼런스에 오십시오. 그리고 보십시오. 와서 배우십시오. 가서 해보십시오. 지교회에의 동역자들과 함께 생명사역을 맡아서 일으키십시오. 생명사역컨퍼런스가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리세요. 여러분의 자리를 예약해 두었습니다.